당신의 #반려운동은 무엇인가요?

평생 해야하는 운동이기 때문에 나와 맞는 운동을 찾기란 쉽지 않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돌고 돌아, 인생 운동을 찾은 사람들을 인터뷰했다.

Q.공통질문

  1. 운동을 시작하게 된 계기
  2. 잘 맞는 이유
  3. 운동의 장,단점
  4. 이런 사람에게 추천!

‘잡생각은’ 굿바이,

스트레스 해소에 최고인 러닝!

<나일론>패션 에디터 남미영

1 스트레스가 많아서 매일 밤 이불 킥이라도 하고 싶던 시절이 있었다. 해소법을 못 찾다가 주위의 ‘운동 피플’들이 스트레스 해소에 좋다고 하여 조깅을 시작했다. 음악을 크게 틀고 안에서 솟아오르는 분노를 조절하며 뛰고 또 뛰었다. 결론부터 말하면 꽤 효과가 있었고, 5년차 조깅을 하다보니 가끔 ‘러너스하이’ 도 느낀다.

2 운동의 첫째 목적이 아직은 건강보다는 마음 단련이다. 스트레스 해소에는 정적인 운동보다 땀이 비오 듯 떨어지고 호흡에만 집중하게 되는 조깅이 내겐 맞다. 몸의 움직임과 힘듦에 집중하다보니 딴 생각을 못한달까? 한마디로 잡생각이 사라진다.

3 운동이 가지고 있는 모든 장점이 다 있다. 기구 없이 내 몸만으로 할 수 있는 맨몸 전신 운동이라, 효과는 만점이다. 어느 시점에서 자신의 한계를 넘어야 하기 때문에 호흡부터 팔다리 근육의 움직임도 주의 깊게 관찰하게 된다. 단점은 실외 조깅은 날씨 영향을 많이 받는다는 것. 환경도 마찬가지다. 길과 날씨의 영향을 받는 것 때문에 실내외를 번갈아가면서 해야하는 것이 문제.

4 실외 조깅을 하면 평범한 옷차림을 한 사람들 사이를 지나가야하는 코스가 있다. 이런 것들까지도 의식되고 부끄러워하는 사람들은 야외 조깅이 안 맞을 것 같다. 다만, 혼자 뛰는게 싫다면 지역마다 러너스 클럽이 있으니 가입하는 것도 방법.


짧고 굵은 운동법,

탄력왕 EMS

번역가, 김소영

1 텔레비전 프로그램에서 한 연예인이 EMS(Electrical Muscle Stimulation) 트레이닝을 하는 것을 보고 신기해 하고 있던 찰나, 경험한 친구가 ‘속옷을 벗고 수트만을 입은 채로 운동 하기 때문에 민망하지만 나쁘지 않아!’라고 추천을 하면서 시작하게 됐다. 지금 3년차에 접어 들었다.

2 운동을 시작하겠다고 마음을 먹고 가장 가까운 헬스클럽을 찾았다. 그 당시 일정하지 않는 업무 스케줄 때문에 트레이너와 일정을 맞추기가 힘들었고, 유산소까지 마무리하면 시간이 너무 길어 여유가 없었다. 하지만 EMS는 20분의 짧은 시간 동안 예약으로 진행되는 운동이라 매우 잘 맞았고, 규칙적으로 근력운동을 할 수 있어서 계속 할 수 있었다. EMS는 전신 운동이라 온 몸의 근육량을 고르게 훈련할 수 있다. 그것도 단시간에!

3 EMS 운동법 또는 마이크로 트레이닝이라고 하는 이것은 인체에 무해한 미세전류를 이용해 근육의 가장 깊숙한 부위인 심부근에 자극을 줘 운동효과를 높이는 것이다. 20분만으로도 1-2시간 동안 운동한 효과를 볼 수 있고, 엉덩이와 허벅지 등에 탄력이 붙는 게 느껴진다. 하지만 체중이 줄어들거나 하는 드라마틱한 변화는 없다. 그리고 보통 1:1 혹은 1:2 수업으로 진행하기 때문에 비용도 만만치 않다.

4 지구력이 약하거나, 스케쥴이 일정하지 않고 바쁜 사람에게 추천! 또한 장기간의 운동을 기피하고 힘들어 하는 사람에게 잘 맞을 것 같다. 몸의 탄력이 없는 사람에게도 효과 만점.


끈기가 필요한 평생 운동,

테니스

불가리퍼퓸 마케팅 매니저 김영경 

1 어린 시절, 엄마의 추천으로 동네 앞 테니스장을 가게 됐다. 그 때는 별 흥미를 느끼지 못하고 있다가 3년 전, 양재천에서 테니스를 치던 멋진 언니들을 보고 재영접 하게 됐다.

2 잘 맞는 이유? 일단 야외에서 운동하는 것을 좋아하고 매번 똑같지 않아서 좋다. 누구와 언제 어떻게 치느냐에 따라 매번 공이 새롭다.

3 대부분의 사람들이 테니스를 쉽게 생각하는 데 그건 오산이다. 보통 3~4차도 ‘테니스 애기’라고할만큼 어려운 운동 중에 하나지만 한 번 배우면 건강을 챙기면서 평생을 칠 수 때문에 나이든 회장님이나 에너지 넘치는 어르신이 많은 편이다. 그래서 끈기가 굉장히 중요하다. 꾸준히, 제대로 배워야 실력이 늘기 때문이다. 성격 급한 사람보다는 근성 있는 사람에게 추천하고 싶다.

4 테니스의 장점은 유산소와 무산소를 한번에 해결 할 수 있다는 것. 단, 실외에서 하면 여름엔 자외선으로 인한 피부 손상이 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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