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톡스의 업그레이드

새로워진 기술과 성분, 표정근육 치료 등으로 한층 업그레이드된 보톡스 제 2막.

해마다 최고의 기술로 무장한 각종 시술이 업데이트되지만 첫 등장 이래로 지금까지 꾸준히 쓰이며 사용 방법 또한 상상을 초월할 만큼 다양해진 보톡스의 인기는 여전하다. 흔히 ‘보톡스’로 알려진 보툴리눔 톡신. 다한증, 편두통, 근막동통증후군(VDT 증후군) 등 질병을 치료하는 본래의 영역보다 눈가나 미간, 입가 등에 주입해 주름을 없애는 미용 효과로 더욱 유명해진 주사 요법이다. 피부 진피층에 소량씩 광범위하게 주입해 잔주름을 완화하고 피붓결을 탱탱하게 만드는 ‘메조 보톡스’, 웃거나 말할 때 과하게 움직이는 콧방울을 교정하는 ‘콧방울 보톡스’, 턱에 주사해 얼굴의 윤곽을 정돈하거나 허벅지, 팔, 종아리 등 근육이 많은 부위에 주입해 슬림한 실루엣을 만드는 일명 ‘보디 톡신’ 등 그 종류만 수십 가지다. 그리고 지금 주목해야 할 하이브리드 보톡스 시술이 등장했으니, 스무 개의 주사 바늘이 촘촘히 달린 마이크로 니들을 이용하는 것.

하이브리드 보톡스

주사 바늘 하나에도 긴장하는데 좁은 면적에 무려 스무 개의 캐뉼러 바늘이 달린 특수한 기계로 도장을 찍듯이 얼굴에 연이어 주사하다니, 상상만으로도 왠지 등줄기가 오싹해졌다. 하지만 이 마이크로 니들 보톡스는 피부 속 콜라겐이 형성되고 주름이 눈에 띄게 옅어지며 피부에 윤기가 감도는 등 그 효과가 뛰어나 뉴욕에서 떠오르는 화제의 시술이다. 엄밀히 말하자면 이 시술은 근육층에 주사해 신경과 근육을 마비시키는 기존의 보톡스와 다르다. 보툴리눔 톡신, 비타민, 영양소를 개인의 피부 상태에 걸맞은 맞춤 비율로 혼합하고 이를 피부의 표피층 바로 아래에 침투시키기 위해 마이크로 니들을 사용하는 것. 보툴리눔 톡신을 베이스로 콜라겐 생성이 필요한 이들에게는 히알루론산과 비타민 A를 블렌딩하고, 윤기 있는 피부를 원한다면 비타민 C를 섞으며, 여드름 피부에는 항박테리아 성분과 각질 제거 효과가 있는 녹차와 살리실산을 더하는 식이다. 어퍼 이스트 사이드의 노먼 로 성형외과 의사는 “보톡스나 필러는 주름 완화에 효과가 있지만 피붓결 개선에는 도움을 주지 못해요. 때문에 보톡스와 피부에 이로운 영양 성분들을 더하고 이를 필요로 하는 부위에 직접 주입하면 좋겠다고 생각했죠.”라고 설명했다. 보톡스 주사를 맞은 이들의 유분량이 감소하고 모공이 작아지는 효과를 발견한 후 페이셜 보톡스에 대해 연구하기 시작했다고. 피부 표면 가까이에 분포하고 있는 섬세한 근육에 주입하기 때문에 인위적이지 않고 자연스러운 효과를 얻을 수 있다는 것.(0.6밀리미터 깊이로, 일반적인 보톡스 주사는 그 깊이의 열 배 정도 깊게 근육 속으로 주입된다.) 처음 주사 바늘이 피부에 닿았을 때의 느낌은 마치 고무줄을 잡았다 놓을 때와 같은 느낌이지만 금세 익숙해진다. 얼굴 전체 시술에 걸린 시간은 한 시간 남짓. 얼굴이 살짝 상기된 듯 보였지만 멍이나 상처는 전혀 없었다. ”유효한 성분이 온전히 흡수되어야 하니 여섯 시간 동안은 맨 얼굴을 유지해주세요.”라는 노먼 로 박사의 인사를 뒤로한 채 문을 나섰다. 사실 처음에는 뚜렷한 변화를 느낄 수 없었다. 시술을 받은 탓에 얼굴 전반에 붉은 기운이 감돌고 군데군데 시술의 흔적이 보였지만 눈에 띄지 않을 정도로 미세한 얼룩이라 크게 신경 쓰이지는 않았다. 효과는 일주일 후부터 나타났는데 피부가 한결 촉촉해졌으며 2주 후부터는 잔주름이 옅어지고 모공이 작아졌다. 피곤한 기색이 역력하던 페이스 라인도 한결 날렵해 보였다. 기존의 상식을 깨는 이 새로운 보톡스 시술에 대해 뉴욕의 폴 재롯 프랭크 성형피부과 의사는 “마이크로 니들링은 우리에게 비교적 익숙한 기술이지만 보톡스와 몇 가지 성분의 조합, 그리고 이를 주입하는 타깃의 깊이까지 이제까지는 볼 수 없었던 새로운 시술인 게 확실해요.”라고 평가했다. 물론 아직 FDA 승인이나 임상적 실험 결과가 있는 것은 아니라 좀 더 지켜볼 필요가 있지만 이론적으로 충분히 이해가 가는 시술이라고.

미소근육을 단련하라

그런가 하면 JF피부과 정찬우 원장은 보톡스로 근육을 마비시켜 주름을 일시적으로 없애는 데에 그치지 않고, 보다 장기적인 효과를 이끌어낼 수 있는 근본적인 해결 방법을 제시한다. 보톡스 시술과 퇴화된 표정근육 재활치료를 병행해 노화의 속도를 늦추고 동안 인상을 이끌어내는 것. 나이가 들면 볼이 푹 꺼지고 늘어져 보이는데 이는 단순히 피부의 탄력 물질(가장 대표적인 성분이 콜라겐)이 줄어서가 아니다. 그보단 골격, 근육, 지방, 피부로 이루어진 지지 구조가 무너지는 것이 가장 큰 원인이다. 여기에 미간, 이마, 팔자주름 등 표정으로 생기는 주름까지 덧대어져 노안 인상이 만들어지는 것. “필러로 꺼진 부위를 채우고 보톡스 주사로 근육을 마비시켜 잔주름을 완화시키는 등 표면상으로 드러나는 문제를 해결하기에 급급해선 노화 속도를 늦출 수 없어요. 시술의 유효 기간이 지나면 결국 원래의 상태로 되돌아가기 마련이니까요. 그보단 노화의 원인이 되는 표정 습관부터 바로잡아야 하죠. 페이스 라인을 볼륨 있게 만들어줄 중안면 근육, 일명 ‘미소근육’을 단련시키는 것이 보다 근본적인 해결 방법이자 노화의 속도를 늦추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이에요. 시술은 이를 도와주는 일종의 보조 역할이죠.” JF피부과 정찬우 원장의 설명. 어린아이가 천진하게 웃을 때 봉긋 솟아나는 두 뺨을 떠올려보자. 얼굴의 ‘코어’ 격이자 미소를 지을 때 움직이는 이곳, 중안면에 위치한 네 개의 근육을 들어올리는 습관을 길들이면 근육이 자연스레 단련되어 커지고 힘이 세지면서 얼굴에 볼륨이 생기는 이치다. 게다가 중안면 미소근육에 힘을 집중하면 상대적으로 미간, 이마, 팔자주름을 유발하는 상안면(이마 부근)과 하안면(입 부근)에 힘이 빠져 주름을 유발하는 잘못된 표정 습관까지 바로잡을 수 있다. 만약 이마와 입 부근의 근육이 지나치게 발달해 중안면 미소근육을 단련하는 데 방해가 된다면? 보톡스를 주사해 불필요하게 움직이는 근육을 잠재우는데, 바로 이 시기가 나쁜 표정 습관을 바로잡을 수 있는 절호의 기회다. 결국 보톡스 시술의 이점을 활용해 미소근육을 단련하고 이를 통해 볼륨 있는 동안 페이스를 오랜 기간 유지할 수 있도록 고안한 새로운 관점의 안티에이징 시술인 셈이다. 그렇다면 미소근육을 단련하는 방법은? JF피부과의 표정근육 트레이너 문혜영 이사의 조언에 귀 기울여보자. “어금니와 입술을 살짝 뗀 상태에서 높은 음 ‘은’ 하고 소리 내어 보세요. 입꼬리가 살짝 올라가는 동시에 혓바닥이 입천장에 닿죠. 이 상태에서 중안면 미소근육을 살짝 들어올려보세요. 바로 이 감각을 기억하고 오랜 시간 유지하세요. 언제나 좋은 자세를 유지해야 건강하고 아름다운 몸을 만들 수 있듯이, 좋은 표정을 오래 유지해야 볼륨이 살아 있는 동안 얼굴을 유지할 수 있어요. 처음엔 어려울지 몰라도 곧 익숙해질 거예요.” 이때 주의할 것은 어금니를 깨물지 않는 것과 입꼬리가 좌우로 벌어지지 않도록 하는 것. 운전을 하거나 휴대폰을 볼 때, 책을 읽고 TV를 보는 시간에도 의식적으로 ‘은’ 자세를 반복하면 얼굴에 자연스러운 볼륨이 생기는 동시에 온화하고 사랑스러운 표정까지 얻을 수 있다.

바야흐로 화장품만큼이나 미용 시술이 익숙한 세상이다. 갖가지 새로운 기술력과 성분, 보조 치료 등으로 보톡스 시술 하나도 이처럼 다양한 지금, 우리에게 필요한 건 현명한 소비 자세. 우리는 매일 조금씩 노화하고 있으며, 이를 완벽하게 되돌릴 수 있는 시술은 아직까지 존재하지 않는다. 이러한 사실을 인지하고 시간이 지나도 후회하지 않을 질 좋은 시술을 선택하는 혜안을 길러야 할 때다.

  • Kakao Talk
  • Kakao Story

Credit

에디터
Emily Listfield
기타도움말/ 문혜영(JF 피부과 표정근육 트레이너) 참고서적/ <껌으로 하트라인 얼굴 만들기> 클라우드 나인
본 기사를 블로그, 커뮤니티 홈페이지 등에 기사를 재편집하거나 출처를 밝히지 않을 경우, 그 책임을 묻게 되며 이에 따른 불이익은 책임지지 않습니다. 웹사이트 내 모든 컨텐츠의 소유는 허스트중앙에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