살이 찐 건 아닌데 몸이 부은 것 같다면?

MSG 폭탄 음식을 먹었거나, 오래 앉아 있어서 몸이 붓는 것 같다면 이 천연 이뇨제들로 디톡스를!

이뇨제는 신장을 자극하여 나트륨을 소변으로 방출, 소금과 물을 제거한다. 부종, 고혈압 및 만성적인 수분 정체가 문제가 되는 다른 질환들로 고통받고 있을 때, 이뇨제를 섭취하면 소변의 양이 늘어나고 혈관의 통해 흐르는 체액의 양이 줄어들어 수분 정체가 완화된다. 굳이 이뇨제를 처방받지 않아도 야채나 과일을 섭취하면 수분 정체 및 부종을 완화할 수 있다는 얘기! “일반적으로, 채소와 과일은 수분과 칼륨 함유량이 많아 (일부는 더 높은 마그네슘과 칼슘을 함유함) 과도한 나트륨을 섭취했을 때 붓는 혈관의 수축을 상쇄시킬 수 있습니다.”  영양사인 제클린 런던이 설명한다. “포도, 셀러리, 수박, 멜론, 체리, 사과, 자몽, 오렌지와 잎이 많은 채소는 자동으로 기분이 좋아지는 ‘가성비 갑’ 식품입니다. 단 하나의 음식이 기적적인 치료방법이 될 순 없지만, 매일 식단에 이러한 음식들을 추가한다면 부기를 완하는 데 성공을 할 수 있을 것입니다.” 다이어트 효과 뺨치는 천연 이뇨제. 어떤 것들이 있을까?

 

정체된 수분 비켜! 아스파라거스 

고대 그리스 로마시대부터 자주 섭취한 아스파라거스는 ‘아미노산 아스파라긴’이라는 성분 때문에 이뇨 작용이 활발하며 부종, 류마티스 및 생리 전 수분 정체를 치료하는데 용이하다. 아스파라거스를 먹은 후 나는 소변 특유의 냄새는 아스파라거스 산 (asparagusic acid)에서 비롯된 것이며 황함유 화합물로 분해된다.

이뇨 작용의 치트키, 크랜베리

인디언들은 크랜베리의 이뇨 작용 효과를 발견한 후, 다량의 염분 때문에 발생한다고 믿었던 괴혈병을 비롯한 여러 가지의 질병을 치료하는데 사용했다. 상반된 연구결과가 있음에도 불구하고 크랜베리 주스로 요로감염 및 기타 방광 질환을 예방하고 치료하는 중. 특히 크랜베리의 항 박테리아 효과는 아직 확실하지 않지만 칼륨을 제거하지 않으면서 체액을 제거하는데 특히 유용하다.

섬유질과 수분 폭탄, 양배추

양배추는 물의 무게를 줄이는데 도움이 되는 식품. 즉, 몸의 정체된 수분을 배출하는 데 으뜸이다. 한 때 다이어트 한 끼 식사로 유행했던 “양배추 수프’는 섬유질 및 수분을 대량 함유하고 있어, 이뇨 작용에 뛰어난 양배추의 특징을 이용한 메뉴. 워낙 수분이 풍부해 로마인들은 숙취 해소와 알콜 중독자들의 금주를 돕기 위해 양배추를 사용 했을 정도라고!

 

눈의 부기까지 쏙! 오이 

아삭아삭 씹는 맛이 일품인 오이는 신장을 자극하여 요산을 더 잘 제거함으로써 배뇨를 증가시킨다. 수분과 칼륨이 풍부하고 나트륨 함량은 적어, 질산과 염증효소의 생성을 억제하여 부기를 줄이는 데 효과적. 눈가의 부기를 빼기 위해 얇고 동그란 오이슬라이스를 얹어 놓은 것을 생각해보면 이해가 쉽다.

 

이뇨작용의 메시, 수박 

수박은 92%의 수분 함량과 높은 칼륨함량으로 ‘이뇨작용의 메시’다. 혈관을 이완시키고 체액이 주변 조직으로 새지 않도록 하는 아미노산이 들어있어 수분정체를 줄이는 과일. 칼로리도 낮은편이라, 다이어트에 효과적이다.

수분 대통령, 셀러리

서양식 ‘미나리’라고 불리는 셀러리. 히포크라데스는 과도한 체액을 제거하기 위한 방법으로 셀러리를 권했다고 한다. 현대 과학자들 역시 셀러리의 프탈리드가 이뇨 효과에 기여한다는 사실을 발견해 다이어트 식품으로 칭송 받고 있는 식품. 향이 워낙 강해 디톡스 주스에 넣어 다른 야채나 과일과 함께 즐기기도 한다.

 

 

본 기사는 바자UK 웹사이트의 ‘9 fruits and vegetables that help reduce bloating ‘ 기사를 바탕으로 작성됐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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