후유증만 남은 바캉스, 어떡하지 내 피부?

일상의 쉼표가 되는 바캉스. 하지만 각종 자극으로부터 피부는 마침표를 찍을 위기라면? 페이스, 보디, 헤어까지 부위별로 겪을 수 있는 바캉스 후유증과 그 해결 방법.

TROUBLE
얼굴이 붉어졌다.

신나게 바다를 즐기고 돌아와보니 거울 속엔 홍익인간이? 범인은 예상했다시피 자외선이다. 이처럼 자외선에 의한 일광 화상은 휴가지에서 흔히 겪을 수 있는 증상. “특히 피부가 하얗고 건조할수록 일광화상이 잘 생겨요. 유전적으로 멜라닌 색소의 크기가 작고 분포도가 낮기 때문이죠.” 더엘 클리닉 서수진의 설명. 그렇다면 해결 방법은? 와인피부과 김홍석 원장은 피부 온도를 단계적으로 낮춰야 한다고 말한다. “알로에 베라, 큐컴버 등 진정 효과가 뛰어난 제품으로 열기를 빼주세요.” 단, 갑자기 차가운 것이 닿으면 오히려 피부가 더 붉어질 수 있으니, 제품을 냉장고에서 꺼냈다면 실온에 3분 이상 두었다가 바를 것을 추천한다. 

TROUBLE 
갑자기 뾰루지가 올라온다.

바캉스 후 갑작스레 뾰루지가 올라왔다면, 피부 장벽 손상과 무너진 유수분 밸런스를 먼저 의심해야 한다고 전문가들은 전한다. 자외선, 바닷물 등으로 자극받은 피부가 약해져 트러블에 더욱 취약해진 것. 따라서 뾰루지에만 집중해 ‘박멸 작전’을 펼치기보다 피부 상태를 제대로 체크하고, 정상 범위에 오르도록 관리하는 것이 올바른 해결 방법이다. 클렌징 오일이나 밀크로 오염 물질만 가볍게 씻어내고, 피부 상태에 맞는 ‘맞춤 케어’에 돌입하자. 단, 새로운 화장품으로 갈아타기보다 기존에 쓰던 제품으로 적절히 처방해주는 것이 좋다.

TROUBLE
늘어난 모공이 줄어들지 않는다.

여행 전엔 꽉 닫혀 있던 모공이 힘없이 입을 벌리고 있다면? 고온 다습한 환경으로 피지 분비가 증가하고 탄력이 떨어진 상태다. 먼저 클렌징 오일이나 밀크를 사용해 피지를 부드럽게 녹여주고, 약산성 클렌징 폼으로 세안에 힘쓸 것. 그런 다음 피부 장벽을 강화하는 제품을 사용하는 것이 중요하다. 하지만 늘어난 모공을 제품만으로 해결하기는 쉽지 않다. 탄산수로 피지를 뽑아내는 ‘아피니트’, 모공을 축소하는 ‘카프리 레이저’, 탄력 섬유를 개선해주는 ‘PRP 성장인자레이저’ 등의 시술도 고려해볼 만하다.

L’occitane 시어 라이트 컴포팅 크림 4만2천원.

TROUBLE
눈과 귀가 따갑다.

외이도염이나 중이염, 결막염 역시 바캉스 후 흔히 겪을 수 있는 증상. 간지럽다고 눈을 비비지 말고, 귀에 물이 들어간 경우 면봉을 사용하기보다 드라이어나 선풍기 바람으로 귀 속을 말려주자. 심할 경우 늦기 전에 병원을 방문한다. 전문가들은 화학적 자외선차단제가 눈에 들어갔을 경우에도 이러한 증상을 겪을 수 있다고 말한다. 자외선 차단제를 눈가에 가까이 바르지 말고, 되도록 물리적 자외선차단제를 사용할 것.  

TROUBLE
피부가 찢어질 듯 건조하다.

원인은 다양하다. 피부에 남은 바닷물 염분, 강한 자외선, 수영장의 염소 성분 등이 피부 수분을 앗아가는 적. 물놀이 후엔 곧바로 피부를 씻어야 한다. 보습의 시작은 클렌징부터라는 말을 잊지 마시길! 하지만 피부가 예민해질 대로 예민해진 상태이기 때문에 성분도, 세안 방법도 모두 자극을 최소화해야 한다. 김홍석 원장은 “세안제는 물론 샴푸 역시 합성 계면활성제가 포함된 제품은 피해주세요. 고보습 히알루론산이 함유된 앰풀을 사용하고, 공기 중에 수분을 빼앗기지 않도록 보습막을 꽉 잠가주는 크림으로 마무리해야 하죠.”라고 강조한다. 


TIP

민감한 피부에 피해야 하는 성분!

쿨링 효과와 진정 효과가 뛰어난 민트. 피지를 억제하는 데도 효과가 좋아 선 케어로 사용하는 이들이 많다. 하지만 이는 피부에 자극을 줄 수 있어 민감한 피부에는 사용을 주의해야 한다. 알코올, 향료, 계면활성제, 화학적 자외선 차단 성분 역시 마찬가지. “비타민 C 제품은 항산화 효과와 미백 기능이 뛰어나지만, 자극받은 상황에는 사용을 피해주세요.” 김홍석 원장의 설명.

  • Kakao Talk
  • Kakao Story

Credit

에디터
사진 Todd Barry/ Trunk Archive, Stefano Moro Van Wyk/ Blaublut_edition.com, Thiemosander/ Thelicensingproject.com(인물), Yoon Suokwoo(제품)
기타 도움말/ 김홍석(와인피부과), 서수진(더엘클리닉 & 메디컬 스파), 박혜지(피에르파브르 더모코스메틱 코리아 교육부), 이희 (이희 헤어 & 메이크업), 시아(포레스타 청담 본점)
어시스턴트 지우혜
출처
53730
본 기사를 블로그, 커뮤니티 홈페이지 등에 기사를 재편집하거나 출처를 밝히지 않을 경우, 그 책임을 묻게 되며 이에 따른 불이익은 책임지지 않습니다. 웹사이트 내 모든 컨텐츠의 소유는 허스트중앙에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