휴가 맞아? 휴가 후 복통과 피로감 장착했다면…

일상의 쉼표가 되는 바캉스. 하지만 각종 자극으로부터 피부는 마침표를 찍을 위기라면? 페이스, 보디, 헤어까지 부위별로 겪을 수 있는 바캉스 후유증과 그 해결 방법.

TROUBLE
피부가 얼룩덜룩하게 탔다.

‘문가비’처럼 섹시한 구릿빛 피부를 기대했건만, 현실은 때가 낀 듯 얼룩덜룩하다? 자외선에 의해 얼룩진 피부는 예민하고 수분이 부족한 상태. 화이트닝 제품보다 보습제를 꾸준히 사용했을 때 더 빠른 개선 효과를 얻을 수 있다. 따라서 화이트닝 제품을 사용하기에 앞서 보습과 회복에 집중하는 단계가 필요하다. 알로에 젤이나 병풀 추출물과 같은 재생 성분이 든 크림을 꾸준히 바를 것. 필요하다면 보습 제품과 화이트닝 제품을 함께 사용한다. 하지만 홈 케어로 단 시간 안에 피부색을 원상복구하기란 쉽지 않으므로 정도가 심하다면 화이트닝 시술을 받는 것이 효과적. “야외 활동으로 검게 탄 피부는 건조하고 각질층이 두꺼워요. 불필요한 각질층을 필링으로 제거한 후 토닝 등 화이트닝 관리가 도움이 돼죠.” 서수진 원장의 설명. 

TROUBLE
피부 껍질이 벗겨진다.

“껍질이 벗겨지거나 물집이 생긴 일광화상은 무조건 초기에 치료받는 것이 중요해요. 아주 심한 피부 손상을 의미하기 때문에 염증을 최소화하고 증상을 빠르게 호전시켜주는 것만이 최선의 해결 방법이죠.” 와인피부과 김홍석 원장은 껍질이 일어났을 때 일부러 떼지 말고, 보습 관리를 하면서 자연스럽게 탈락하도록 두라고 조언한다. 또 입욕은 절대 피하고, 샤워는 가급적 짧은 시간 안에 끝낸다. 체내 수분량이 낮아졌으므로 수분을 충분히 섭취할 것. 전문가들은 비타민이나 미네랄 등을 섭취해주는 것도 피부에 도움이 된다고 덧붙인다. 통증을 동반한다면? 진통해열제(이부프로펜, 아세트아미노펜 등)로 열감을 낮추고 통증을 저하시키자.

TROUBLE
몸이 무겁고 피로감이 심하다.

휴가를 다녀온 뒤 몸이 무겁고 출근 후에도 ‘멍’한 상태가 계속된다. 일에 집중이 안 되고 피로감이 심하다면 ‘바캉스 후유증’을 앓고 있다는 증거. 따라서 빠른 일상 복귀를 위해선 몇 가지 노력이 필요하다. 단백질, 식이섬유, 비타민 등을 고루 섭취하고 휴가 마지막 날은 되도록 일찍 잠자리에 들 것. 무너진 수면 리듬으로 잠이 오지 않는다면, 미지근한 물로 샤워하고, 저녁에 가벼운 유산소운동을 통해 몸의 신진대사를 높이자. 피로감이 심할 경우 약간의 카페인을 섭취하는 것도 도움이 되는데, 오후 늦게 먹는 것은 좋지 않다. 참고로 휴가 기간 동안 비타민과 미네랄 등 영양제를 섭취하면 후유증을 줄일 수 있다. 그래도 도통 회복이 되지 않는다고? 비타민과 미네랄을 믹스해서 맞는 맞춤형 주사 요법 ‘마이어스 칵테일’의 도움을 받아보자.

TROUBLE
복통을 동반한 설사를 한다.

바캉스가 ‘밥캉스’가 될 때까지 먹었다. 배가 살살 아프고 설사를 한다면 급성 장염을 의심해야 한다. “장벽이 손상되어 있기 때문에 회복하는 기간 동안은 식이 제한을 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최소 12시간은 금식하는 것이 좋아요.” 김홍석 원장은 물 이외에는 아무것도 먹지 말고, 설사나 장염 증상이 완화된 후 식사하라고 강조한다. 수분을 많이 섭취하는 것도 필요한데, 물을 마시는 데 한계가 있다면 미음이나 수액 등으로 체내에 수분을 공급하자. 손을 깨끗이 씻고, 화장실 청소도 각별히 신경 써야 한다. “장내 유해균이 늘어날수록 회복이 더디기 때문에 유산균 섭취를 잘하는 것도 중요해요. 단, 장이 약해 자주 탈이 난다면 유당이 없는 유산균 제품을 고르세요.”


Body Car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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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redit

에디터
사진 사진/ Todd Barry/ Trunk Archive, Stefano Moro Van Wyk/ Blaublut_edition.com, Thiemosander/ Thelicensingproject.com(인물), Yoon Suokwoo(제품)
기타 도움말/ 김홍석(와인피부과), 서수진(더엘클리닉 & 메디컬 스파), 박혜지(피에르파브르 더모코스메틱 코리아 교육부), 이희 (이희 헤어 & 메이크업), 시아(포레스타 청담 본점)
어시스턴트 지우혜
출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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