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기하와 얼굴들의 기록

2018년 12월 31일까지 활동하고, 10년간의 밴드 생활을 마무리하는 장기하와 얼굴들의 오늘을 기록했다. 얼굴들, 그들이 사용하던 악기, 멤버들이 유난히 아끼던 그 노래가 한자리에 모였다.

장기하, 보컬

얼마 전 장기하는 댄스 플로어에서 음악을 트는 디제이로 데뷔했다. 물론 댄스 플로어에는 춤추는 사람보다 아쉬운 손짓으로 스마트폰에 장기하를 담는 사람이 더 많았지만. 디제이로 전격 데뷔할 생각은 없지만, 밴드 활동을 마무리하고 시간이 좀 더 많아지면 디제잉 장비, 신시사이저, 샘플러 등을 사서 공부해보고 싶다고 한다. 보통 밴드를 하던 음악가가 이런 과정을 거쳐 전자음악가로 거듭난다. 장기하의 새로운 음악이 기대보다 빠르게 나올지도 모르겠다.


양평이형, 기타

무대 위에서 기타를 잡은 양평이형은 정말 멋있다. 패션, 기타, 표정, 자세, 연주, 사운드 모두 섹시하다. 장기하와 얼굴들이 활동을 마무리하면 혹시나 양평이형이 일본으로 돌아갈까 걱정하는 팬들이 있다. 하지만 양평이형은 일본에 같이 술 마실 친구가 없다. 아내 눈치를 보거나 몇몇은 이미 세상을 떠났다. 그래서 양평이형은 일본에 가면 맛있는 거 먹고, 레코드점 한 바퀴 돌고 곧장 한국으로 돌아온다. 같이 술 마실 친구들이 있는 한국으로. 그는 멤버 중 누군가가 뭔가 같이 하자고 하면 무조건 도와줄 거라고 말했다. 기타를 치고, 디제잉을 하고, 프로듀싱을 하고, 젊은 친구들과 술을 마시는 양평이형을 한국에서 계속 볼 수 있다.


정중엽, 베이스

정중엽에겐 내년에 해야 할 일이 있다. 작년에 결혼을 한 그에게는 사진가인 아내와 함께 운영하는 카페가 있다. 여러 가지 빈티지 소품과 커피, 맥주를 판다. 그는 아내에게 마지막 공연 후 보름을 쉬고 싶다고 제안했고, 결국 열흘을 쉬는 것으로 합의했다.

옆에서 이 말을 듣던 이민기는 원래 열흘 쉴 생각이었을 거라며 정중엽이야말로 협상의 달인이라고 말했다. 이 페이지에 실린 사진들을 촬영한 그녀가 이 모든 대화를 듣고 있었으므로 정중엽의 휴일은 다시 절반으로 줄어들지도 모르겠다.


이민기, 기타

기타리스트 이민기는 최근에 박사 학위를 땄다. 퀸의 브라이언 메이가 천체물리학 박사라면 장기하와 얼굴들의 이민기는 컴퓨터공학 박사다. 기회가 된다면 전공을 살리고 싶다는 생각을 하지만 머리가 복잡해서 미뤄놨다. 음악으로 생계를 유지할 수 있을 거란 보장이 없기 때문에 음악 외 고정적인 일이 필요하지 않을까 생각하지만 그 또한 미뤄놨다. 올해 마지막 날까지 집 정리를 비롯하여 모든 것을 미뤄놨다.


이종민, 신시사이저 

이종민의 연주를 듣고 있노라면 그가 천재라는 생각을 지울 수 없다. 천재답게 ‘이종민 더 배드보이’라는 자신의 이름을 딴 밴드를 갖고 있다. 장기하와 얼굴들의 활동이 끝나면 이종민 더 배드보이의 모습을 좀 더 자주 볼 수 있을 것이다. 신발을 벗고 양말을 벗고 양반다리를 한 채 인터뷰를 하던 이종민은 짬만 나면 스마트폰으로 허리에 좋은 자세를 검색했다. 최근 한 달 넘게 ‘모텔룸’에서 진행되는 공연에서 자꾸 다리를 꼬다가 허리에 무리가 갔다고 한다.


전일준, 드럼  

전일준은 장기하와 얼굴들에 나중에 합류했다. 당시 자미로콰이를 좋아했던 그에게 장기하와 얼굴들 1집은 그닥 와닿지 않는 감성이었다. 그리고 그의 표현대로라면 갑자기 2집에서 ‘다 해버린’ 장기하와 얼굴들을 보고 정말 멋있다고 느꼈다. 그렇게 그는 장기하와 얼굴들 3집부터 합류했다. 지금 전일준은 밴드 해체에 대한 상심이 크다. 다른 멤버들에 대한 걱정도 하지만, 멤버들 모두가 그러하듯이 일단 나부터 살고 보려고 한다.

  • Kakao Talk
  • Kakao Story

Credit

에디터
사진 Woo Sanghee
출처
본 기사를 블로그, 커뮤니티 홈페이지 등에 기사를 재편집하거나 출처를 밝히지 않을 경우, 그 책임을 묻게 되며 이에 따른 불이익은 책임지지 않습니다. 웹사이트 내 모든 컨텐츠의 소유는 허스트중앙에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