돌아온 와이드 벨트

와이드 벨트가 돌아왔다. 이것이 당신에게 줄 수 있는 것은 비단 잘록한 허리 라인만은 아니다.

Bottega Veneta

Hermès

Agnona

벨트를 생각하면 떠오르는 인물과 사진이 있다. 바로 20세기 가장 독창적인 화가로 평가되는 조지아 오키프(Georgia O’Keeffe). 연인과 세상으로부터 받은 상처를 안고 정착한, 그리고 오키프에게 영원한 영감의 원천이 된 황량한 뉴 멕시코 사막 위에서 자신의 영혼을 담은 작품과 함께한 그녀의 허리에는 굵은 벨트가 채워져 있었다. 나는 바로 이것이 와이드 벨트가 여성에게 선사할 수 있는 가장 이상적인 순간이라고 생각한다. 견고한 허리 라인을 가진 노화가의 모습에서 당당함을 넘어 숭고함과 카리스마까지 느낄 수 있었으니 말이다. 굵은 벨트가 오키프의 허리를 타이트하게 감싸고 있지만, 그것이 그녀를 구속하고 있다고 느껴지지 않는다. 오히려 그녀의 내면과 철학을 보여주는 증거라 느껴질 뿐. 게다가 스타일적으로 봐도 그녀의 와이드 벨트 스타일링은 완벽하다. 아랫단이 플레어 되는 자연스러운 코튼 소재의 블랙 아우터에 볼드한 실버 장식이 더해진 와이드 벨트를 매치했는데, 의상과 벨트의 컬러를 통일하고 벨트의 장식만 돋보이도록 한 스타일링이 명민하다. 장식적인 디테일이 더해진 와이드 벨트를 스타일링할 때 참고하면 좋을 듯.

영원한 왕세자비인 프린세스 다이애나 또한 와이드 벨트를 즐겨 착용했다. 대담한 벨트 선택이 인상적인데, 언제나 의상과 대비되는 컬러나 질감의 매치를 즐겼다. 그녀의 자주적이고 독립적인 성격이 와이드 벨트의 선택에서도 드러난다. 하지만, 키가 170cm 이하라면 절대로 그녀를 따라 하지 말도록. 그럼에도 불구하고 과감한 컬러의 와이드 벨트를 꼭 착용해보고 싶다면, 다이애나가 착용했던 와이드 벨트 중에서 그 대안을 찾을 수 있다. 바로 아주 얇고 원단처럼 주름이 지는 가죽 소재의 벨트를 선택하는 것이다.

Isabel Marant

이번 시즌, 와이드 벨트를 연출하는 다양한 방식이 런웨이에서도 역시 등장했다. 와이드 벨트를 소화하는 동시대적인 방법을 알고 싶다면, 이자벨 마랑 컬렉션이 교과서가 될 수 있다. 이번 시즌 이자벨 마랑은 열네 벌이라는 꽤 많은 수의 룩에 와이드 벨트를 매치했는데, 와이드 벨트가 줄 수 있는 다양한 효과를 보여주고 있다. 벌키한 겨울 아우터에 둘러 실루엣을 살리거나, 로맨틱한 플라워 드레스에 매치해 세련미를 더하고, 글리터 소재의 글래머러스한 드레스에 모던한 터치를 더하며, 니트와 스커트 같은 일상적인 피스를 업그레이드시켜 주는 요소로 작용하고 있다. 그러나 이렇게 다양한 방식으로 스타일링이 제안됐음에도, 한 가지 공통점이 있다. 단 한 개의 룩을 제외하고(심지어 그 한 개의 룩도 브라운 컬러다) 모두 블랙 컬러였다는 점. 와이드 벨트는 그 두께 때문에 상체와 하체를 완전히 분리시키므로, 색상과 디자인의 선택에 신중을 가해야 한다. 가장 안전한 방법은 의상과 같은 색상으로 통일하거나 블랙 컬러로, 또 과도한 장식이 더해진 것보다는 벨트 자체의 소재를 송치나 파이톤과 같이 특수한 가죽으로 선택하는 것이다. 실제로 이번 시즌 와이드 벨트를 다룬 룩들은 거의 모두 옷의 컬러를 같게 하거나, 비슷한 톤을 유지했으니 반드시 기억할 것.

그럼에도 허리 한가운데를 가로지르는 이 강렬한 매력의 와이드 벨트가 여전히 부담스럽다면, 적절한 대안이 있다. 지암바티스타 발리의 튤 소재로 만들어진 코르셋 모티프의 와이드 벨트처럼 보다 여성스러운 소재로 만들어진 것을 선택하는 것이다. 록산다처럼 랩 형태의 자연스러운 분위기가 연출되는 디자인도 와이드 벨트의 멋을 즐기기엔 충분하다.

와이드 벨트를 착용하기 전, 마지막으로 반드시 기억해야 할 것이 있다. 조지아 오키프의 굳건한 자아, 다이애나 왕세자비의 과감함, 그리고 이자벨 마랑의 백스테이지에서 포착한 모델 에디타 빌케비추테의 자신만만한 모습이 바로 그것이다. 이것들을 잊지 않는다면, 당신은 세상 그 누구보다 단단한 자아를 가진, 카리스마 넘치는 여성이 될 수 있을 것이다.

  • Kakao Talk
  • Kakao Story

Credit

에디터
사진 Moda on Air
출처
본 기사를 블로그, 커뮤니티 홈페이지 등에 기사를 재편집하거나 출처를 밝히지 않을 경우, 그 책임을 묻게 되며 이에 따른 불이익은 책임지지 않습니다. 웹사이트 내 모든 컨텐츠의 소유는 허스트중앙에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