크리스 무어가 담은 런웨이 최고의 순간!

세계적인 패션 포토그래퍼 크리스 무어가 그의 커리어에 남은 역사적인 하이라이트를 이야기한다.

Yves Saint Laurent Couture spring/summer 1974, Paris

패션쇼 초창기에는 사진 작가들을 위한 포토존이 없었다. 스스로 촬영할 수 있는 공간을 만들어야 했는데 이브 생 로랑의 컬렉션에서 크리스 무어는 살롱의 창턱에 앉아 촬영해야 했다. 덕분에(?) 오히려 피날레에 선 이브 생 로랑을 포착 할 수 있는 아주 좋은 위치였다고 회상했지만.

 

Alexander McQueen autumn/winter 1999, London

“알렉산더 맥퀸이 뛰어난 재능을 가진 디자이너라는 것을 확인했던 컬렉션. SF 영화의 거장 스탠리 쿠 브릭(Stanley Kubrik)의 <The Shining>에 영감을 받은 컬렉션 속 아름다운 장면을 내 카메라에 선물한 것은 그가 처음이었다.”

 

Hussein Chalayan spring/summer 2000, London

런던 새들러즈 웰즈 극장에서 열린 살라얀의 첫번째 프레젠테이션. 크리스 무어는 이 곳에서 무엇을 담아야 할지 모르는 상태였고 현장에 도착했을 때 아무것도 없는 하얀 배경의 세트라는 것을 알았다. 하지만 샬라얀의 컬렉션 피스들은 조각품처럼 아름다웠고 단순한 배경에서 룩의 실루엣과 디테일들이 온전히 카메라에 담겼다.

 

Yves Saint Laurent retrospective show, 2002, Paris

수 십년 동안의 이브 생 로랑의 커리어를 축하하는 것은 엄청난 경험이다. 조르쥬 브라크 (Georges Braque)의 작품에서 영감을 받은 런웨이를 포착했던 순간 또한 그렇다.

 

John Galliano spring/summer 2003, Paris

색색의 물감이나 가루들을 뿌리고 축제를 즐기는 오클랜드 홀리 축제에서 영감을 받은 존 갈리아노 컬렉션. 쇼가 끝난 후 그들이 옷을 어떻게 깨끗하게 할 수 있었는지 상상할 수 없지만 먼지 투성이 색소와 구름은 환상적인 시각 장치였고 컬러는 매우 강렬했다.

 

Alexander McQueen, spring/summer 2010, Paris

쇼가 시작하면서부터 소름이 돋았던 컬렉션. 이 쇼는 맥퀸의 가장 최고의 컬렉션이자 마지막이었다. 캣 워크 위 모델의 움직임을 따라 이동하는 카메라 워킹은 충격적이고 놀라운 일의 연속이었다. 그는 천재가 확실했다.

 

Alexander McQueen, autumn/winter 2010, Paris

알렉산더 맥퀸의 유작이 된 16벌의 컬렉션. 맥퀸과 함께 했던 디자이너 사라 버튼이 남긴 문구다. “맥퀸은 자신이 평소에 사랑했고 또 현재 패션계에서 사라지고 있는 핸드 크래프트로 돌아가길 원했다. 그는 이번 컬렉션을 위해 중세 암흑기에서 영감을 얻었다. 그 속에 존재하는 빛과 아름다움을 발견한 것이다. 그는 매일매일 아틀리에에 들러 작업했고 직접 옷감을 자르고 이어 붙이며 작품에 골몰했다. 그가 세상을 떠나기 직전, 이번 컬렉션은 80% 완성된 상태였다.” 그의 유작을 보는 순간 흘러 나오는 우아한 오페라 아리아와 함께 눈물이 흘렀다.

 

Louis Vuitton, spring/summer 2013, Paris

“스토리텔링에서 벗어나 뭔가 수학적이고 기하학적인걸 시도하고 싶었다.” 프랑스 현대 미술가 다니엘 뷔렝이 제작한 초대형 다미에 체스판과 에스컬레이터가 설치되고 에디 세즈윅이 떠오르는 쌍둥이 자매들이 모습을 드러냈다. 마크 제이콥스가 루이비통을 이끌던 그 시절. 초현실적인 패션 세계에서 그가 선보인 옷은 매우 조심스럽고 단조로우면서도 시선을 압도했다.

 

Comme des Garçons spring/summer 2017, Paris

나는 왜 내가 꼼데 가르송과 강한 유대 관계를 맺고 있는지 설명 할 수는 없지만, 하우스의 아카이브를 무척이나 사랑한다. 늘 예기치 못한 위트 넘치는 디자인과 실루엣을 선보이는 레이 카와쿠보를 보는 일은 즐거운 일이다.

 

본 기사는 하퍼스 바자 ‘Chris Moore shares his 10 most unforgettable catwalk moments‘를 바탕으로 작성됐습니다.

  • Kakao Talk
  • Kakao Story

Credit

에디터
Ella Alexander
52849
본 기사를 블로그, 커뮤니티 홈페이지 등에 기사를 재편집하거나 출처를 밝히지 않을 경우, 그 책임을 묻게 되며 이에 따른 불이익은 책임지지 않습니다. 웹사이트 내 모든 컨텐츠의 소유는 허스트중앙에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