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혼 전에 알아야 할 15가지

이런 이야기를 미리 꺼내 미안하지만, 알 건 알아야 한다.

 


2014년 영국 통계청(National Statistics)은 결혼한 현대 부부 중 42%가 이혼한다고 발표했다. 그리고 지난 2017년, 10년 만에 처음으로 이혼율이 다시 증가했다. 안타깝게도 많은 부부에게 이혼이 현실이라는 방증이다. OECD 국가 중 이혼율 1위를 기록하는 한국도 예외가 아니다. 고든 댓즈 로펌 Gordon Dadds의 파트너이자 이혼 전문 변호사 데이비드 룩 David Ruck이 이혼에 대해 알아야 할 15가지를 보내왔다.

1 이혼 사유 중 가장 일반적인 원인은 섹스, 돈 그리고 종교이다.
법에는 많은 이혼 사유들이 있지만 가장 일반적인 것은 불륜과 비이성적인 행동들이다. 이는 관계를 깨뜨리고 사랑마저 떠나보낸다. 다만 이것들은 이혼의 책임이 될 수는 있으나 주원인은 아니다. 가장 많은 사람들이 이혼을 결심하는 주요 원인은 오직 3가지. 섹스, 돈, 그리고 종교이다.

2 아이가 있는 부부는 불행한 결혼생활을 지속할 가능성이 높다.
아이가 있는 부부는 오랜 기간 함께할 가능성이 높다. 자녀들을 혼란스럽게 하지 않기 위해서다. 때문에 아이들이 독립할 때가 부부에게는 무언가 결정하게 될 가능성이 높은 시기인데, 그 시기를 보통 결혼 후 25년 정도 지난 즈음으로 본다. 자식들이 각자 인생을 찾아 떠나고 부부도 두 사람의 삶을 돌아보게 되는 때이기 때문이다.

3 자녀가 없는 부부라면, 대부분의 이혼은 결혼 4년 차쯤 나타난다.
사람들은 이혼하겠다는 결정을 꽤 빨리한다. 결혼하지 말았어야 했다는 후회가 들고, 결혼 생활이 나아지지 않을 거란 확신이 들면 이혼은 결혼생활 3, 4년 내에 결정된다. 이는 대개 그들이 아이를 갖기 전에 일어나는 일이다.

4 바람은 전조증상이다.
바람을 피우는 행동이 꼭 결혼 파탄의 원인은 아니다. 한 번뿐인 사고였다면, 대부분의 사람은 가족 모두의 삶을 깨버리는 극단적 선택을 바로 하진 않는다. 하지만 만약 상대가 오랜 시간 계획적으로 바람을 피워왔다면, 그것은 신뢰를 무너뜨리는 배신이기에 이혼을 몰고 올 가능성이 높다.

5 더 이상 감정이 없다면 이혼이 더 수월하다.
이혼은 갈등과 마찰의 불가피한 결과다. 부부가 한동안 별거해왔고 변호사를 찾기 전에 이미 서로 수없이 분노와 감정을 표출해왔다면 이혼은 더 수월하다. 더 이상 남은 ‘정’이 없기 때문이다.

6 적어도 18개월 동안 고민하지 않았다면 이혼 소송을 해서는 안된다.
무너진 관계 속에서도 할 수 있는 일을 최대한 해보고 1년 6개월 이상 이혼에 대해 고민해본 뒤 그 후에 최종적으로 변호사와 의논해보는 것이 좋다. 어떤 한 번의 위기로 급히 결정한다면 후회할 가능성이 높다. 이혼이란 중대한 결정을 내리기 전에 전체 상황을 차분히, 충분히 돌아보는 시간이 필요하다.

7 이혼에 최저, 최고 비용이란 없다.
이혼에 드는 비용은 아주 적을 수도 엄청 많을 수도 있다. 만약 자산을 현명하게 5:5로 나누고 모두 행복하게 마무리할 수 있다면 이혼에 드는 비용은 매우 적을 것이다. 하지만 원만한 결과를 내기 어려운 심각한 감정적 사안이나 돈과 관련된 문제가 있을 때 변호사 비용은 올라간다.

8 이혼에는 평균 1년 반이 걸린다.
대부분 이혼은 1년 혹은 1년 반 정도 걸린다. 더 길어질 수도 있다. 한 번은 7년인가 8년이 걸린 적도 있다(하지만 요즘엔 길어야 2~3년 걸린다는 사실이 놀랍다). 특히 아이들 문제가 걸려있다면 이혼 소송은 수년간 계속될 수 있다. 몇 년 동안 잠재적 문제를 품고 있기 때문이다.

9 이혼을 결심한 부부는 영화처럼 그들의 변호사 앞에서 다투지 않는다.
이혼을 결심하고 변호사를 찾아온 부부는 쉽게 말해 ‘감정의 바닥을 친 사람들’이다. 사람들은 엄청 화내기도 하고 때로는 비이성적인 행동을 하기도 하지만, 변호사들이 나서서 어떤 문제도 일어나지 않는 상황을 만들고자 노력한다. 영화처럼 변호사 앞에서 싸우고 다투는 행동은 서로에게 후회스러운 일이기 때문이다.

10 혼전 계약서는 설득력은 강하나 구속력이 충분하지 않다.
혼전 계약은 점점 더 흔해지고 있다. 그러나 설득력은 강하나 구속력이 충분하지 않다. 만약 모든 사항이 적절히 합의돼있고 법적으로 대변 가능하다면 효과적이지만, 혼전 계약서가 항상 100% 법적 효력을 보장할 것이라 기대해선 안된다.

11 혼전 계약서는 후에 상속받을 수 있는 것을 보호하는 데 가치가 있다.
혼전 계약의 대상은 ‘부부’가 아닌 ‘개인’의 이익을 보전하는 경향이 있다. 따라서 보통 결혼 생활을 하며 새로 생긴 것이 아니라 결혼할 때 가져온 각각의 자산과 유산을 보전한다. 물론 결혼 후에 받게 되는 상속도 포함된다.

12 하지만 그것이 합리적인지에 대해서는 논쟁 소지가 있다.
결혼 전 합의를 거쳤다면 ‘이혼 중 혼전 계약서’에 대한 악감정이 덜 할 수 있다. 이미 혼전 계약서를 작성하며 논쟁을 겪었기 때문이다. 하지만 그 말인즉, 모든 혼전 계약서에는 일반적 논쟁에서 혼전 계약 자체가 합리적인지에 대한 구체적 논쟁으로 바뀔 소지가 있다는 의미다.

13 한쪽에서 이혼을 원하지 않는다면 이혼에 반대할 수 있다.
엄밀히 따지면 이혼도 막을 수 있다. 둘 중 누군가는 이혼 신청서에 결혼 생활이 무너진 수많은 이유를 나열하고 법원에 소송을 진행한다면, 다른 쪽에서는 “음, 이혼은 있을 수 없습니다”라고 말할 수 있다.

14 행복한 결혼 생활은 결국 운이다.
이혼 전문 변호사로 살아가며 많은 것을 배웠다. 행복한 결혼 생활에 공식은 없다는 것. 많은 것이 운에 달렸고, 그중 많은 것은 상대의 말을 들을 준비가 되었는지에 달려있다. 그건 행운이다. 많은 사람들이 변한다. 당신이 좋은 시기에 좋은 사람을 만날 수 있고, 안 좋은 시기에 좋은 사람을 만날 수도 있다. 어쨌든, 부부 사이는 시간이 흐름에 따라 변한다. 그저 서로 비슷한 방향으로 변하길 바랄 뿐.

15 신중하게 이혼 전문 변호사를 선택하는 것이 굉장히 중요하다.
결국, 그럼에도 불구하고, 어쩔 수 없이 이혼을 한다면 함께 잘 해낼 수 있는 이혼 전문 변호사를 만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이혼 전문 변호사로서 가장 중요한 자질은 쉽게 감정적으로 몰입해서는 안된다는 것. 상대방 변호사와 논쟁을 벌일 때 냉정하지 못하고 감정에 치우치는 변호사는 하등 도움이 안 된다.

본 기사는 코스모폴리탄 영국판 ‘15 things a divorce lawyer wants you to know’ 웹 기사를 바탕으로 작성되었습니다.

  • Kakao Talk
  • Kakao 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