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먼 인 오스카

제 90회 아카데미 시상식에서 마주한 여성의, 여성에 의한, 여성을 위한 모먼트들.

작품상 <셰이프 오브 워터>

이변은 없었다. 사고도 없었다. 13개 부문 수상후보에 오른 영화 <셰이프 오브 워터>는 제90회 아카데미 시상식의 작품상의 영광을 안았다. 감독상, 미술상, 음악상의 영예까지 안으며 4관왕을 차지한 이 영화는 작품상을 받은 작품 중에서 13년 만에 여성 주인공인 영화로 더욱 의미가 깊다.

 

노미네이트

8년 만에 <레이디 버드> 그레타 거윅이 감독상 후보에 여성으로 이름을 올리며 감독상 시상자로 나선 엠마 스톤은 “4명의 남성 후보와 그레타 거윅”으로 소개하며 여성 감독의 노미네이트에 의미를 부여했다. <머드바운드> 레이첼 모리슨 또한 여성 최초로 촬영상 후보에 노미네이트 되었다. 총 90회의 아카데미 시상식 중에서 처음, 여성이 감독상 후보에 오른 횟수가 고작 5번에 불과하다는 사실을 곱씹어 봐야 하는 시점. 여우주연상을 수상한 <쓰리 빌보드> 프란시스 맥도맨드는 트로피를 바닥에 내려놓고 자신과 함께 여우주연상 후보에 오른 배우와 부문별 후보에 오른 모든 여성 영화인들을 일으켜 세워 수상의 기쁨을 함께했다.

 

미투 운동

모든 여성이 일어났다. 여우주연상을 수상한 프란시스 맥도먼드는 “주변을 한 번 둘러봐주시기 바란다. 우리 모두는 스토리가 있다. 또 프로젝트가 있다. 모든 분들에게 이것을 이야기 해달라, 포용이 옳은 길이다.”라며 미투 운동에 지지를 표했다. 이때, 여우주연상에 함께 노미네이트된 메릴  스트립과 셀리 호킨스, 마고 로비 그리고 시얼샤 로넌 모두 함께 포옹을 나누는 뭉클한 장면까지 볼 수 있었다.

 

전년도 남우주연상 수상자가 여우주연상을 시상했던 아카데미 시상식의 관행을 깨고 조디 포스터와 제니퍼 로렌스 두 배우가 시상자로 나섰다. 하비 와인스틴 성추문을 고발했던 애너벨라 시오라와 애슐리 저드, 셀마 헤이엑 배우들도 함께 시상식 무대에 올랐다. 시상식 사회자로 나오 지미 키멜도 유머와 함께 헐리우드의 성폭력 관행을 꼬집었다.

 

노 메이크업&노 드레스

이번 시즌 시상식을 휩쓸고 다니면서 전혀 화장을 하지 않은 프란시스 맥도먼드. 그녀는 정말 자유롭고 편안해 보였다. 엠마 스톤 또한 레드카펫에서 드레스가 아닌 수트로 세련미를 더했다.

 

  • Kakao Talk
  • Kakao Story

Credit

에디터
사진 아카데미 시상식 공식 홈페이지&인스타그램, <셰이프 오브 워터> 공식 포스터, SHUTTERSTOCK 공식 인스타그램, VARIETY 공식 인스타그램
45406
본 기사를 블로그, 커뮤니티 홈페이지 등에 기사를 재편집하거나 출처를 밝히지 않을 경우, 그 책임을 묻게 되며 이에 따른 불이익은 책임지지 않습니다. 웹사이트 내 모든 컨텐츠의 소유는 허스트중앙에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