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신을 기다리고 있다면

임신에 성공하는 것은 쉬운 일은 아니다. 임신을 준비하고 있다면 다음 8가지를 꼭 기억하자.

① 모든 여자는 다르다

“친구A는임신을 하기로 결정한 지 정확히 두 달 만에 임신을 했으니 나도 그럴 거야!” 라는 경험담이 있는가? 친구들로부터 임신 경험담들을 듣고는 순진하게도 자신의 몸도 그들과 비슷하게 반응할 거라 여기지 오산이다. 모든 여성은 다르기 때문이다. 임신을 하고자 할 때에는 특히나 이 사실을 잊지 않는 것이 중요하다. 왜냐하면……

 

② 바로 임신이 안 될 수도 있다

친구A는 계획대로 임신에 성공한 후 “난 정말 임신 체질인가봐!”라고 말할 것이다. 이렇게 금방 임신할 거라는 확신을 가진 후 첫 달에 임신이 안되었을 때, 그리고 그 한 달이 두 달로, 그리고 여섯 달, 그런 후 여덟 달로 이어진다면 어느새 자괴감에 빠지게 될 것이다.

 

③ 임신하는데 오래 걸린다고 해서 문제가 있다는 뜻은 아니다

십대 때는 배란이라는 것에 대해 확실히 몰랐고 어느 시기에 더 임신이 잘 될 수 있다는 사실도 충분히 인지하지 못했을 것이다. 자라면서 항상 조심해야 한다고 배웠기 때문에, 피임을 하지 않고 섹스를 하면 바로 임신이 될 거라고 생각했을테고. 하지만 그건 사실이 아닌 것으로 밝혀졌다. 그냥 가끔은, 임신을 하는 것이 오래 걸릴 때도 있다. 하지만 주변에서 처음 혹은 고작 두 번 누군가와 섹스를 하고 나서 임신했다는 여자들의 이야기를 자주 듣다 보니까, 우리는 바로 임신하지 않는 것이 우리에게 문제가 있기 때문이라고 여기기 쉽다. 물론, 임신이 바로 되지 않는 데에는 의학적인 이유도 있을 수 있다. 하지만 아무런 이유 없이 그냥 좀 오래 걸리는 경우도 있다.

 

④ 경구 피임약을 끊은 후에는 몸이 적응하기까지 시간이 걸린다

피임약을 끊은 후에 바로 정상적인 생리 주기로 돌아가는 여자들도 있다. 하지만 그렇지 않은 여자들도 있다. 필자의 경우, 호르몬성 피임약 복용을 끊은 후, 다시 정상적인 주기의 생리를 하기까지 몇 달이 걸린다. 하지만 당신도 그러한데, 걱정이 된다면 마음의 평화를 위해 산부인과 진료를 받아보도록 하라.

 

 ⑤ 모든 여자의 생리주기가 28일은 아니다

여성의 평균 생리주기는 21일에서 35일에 이르기까지 다양하다. 28일의 생리주기를 가진 보통 여성은 14번째 날 배란을 하지만 사람마다 계산하는 법이 다르다. 다시 말해, 임신 책이나 임신 어플들에서 알려주는 대로 당신의 몸이 반응하지는 않을 수 있다. 그리고 그것이 이상한 것은 아니다.

 

⑤ 임신 어플을 사용하면 더 혼란스러울  수도 있다

세상에는 임신을 도와준다고 하는 임신 어플들이 정말 많이 있다. 물론 이것들이 도움이 되고, 전혀 예측 불가능한 임신이라는 과정에 대해 본인이 마치 주도권을 갖고 있는 느낌을 주기는 하지만, 임신에 집착하게 만들 수도 있다. 체온이 조금만 떨어져도 확대해석하고, 몸의 모든 세세한 변화까지도 기록하게 만들 수 있다. 만약 이런 임신 어플이 도움이 된다기보다는 당신을 더 피폐하게 만든다면, 몇 달 간 스마트폰에서 삭제해버리도록 하라.

 

⑥ 임신 테스트기를 사용했을 때 임신이 아니라고 나왔어도, 훗날 임신이 될 수 있다

우리 몸이 우리에게 장난을 치고 있는 것만 같을 것이다. 하지만 임신 테스트기가 항상 정확한 것은 아니다. 특히, 수정된 직후에 사용하면 더 정확도가 떨어진다. 제대로 된 테스트가 가능 하려면 HGC 호르몬이 포착되어야 하는데, 이는 수정된 후 2주가 지나야만 나타나는 경우가 많다. 임신 테스트기를 해보기까지의 시간이 참기 어려울지는 몰라라 임신이 아닌 줄 알았다가 나중에 “잠깐만, 나 혹시 임신이야?”라고 가슴 쓸어 내리고 놀라는 경험을 하고 싶지 않다면 좀 인내심을 가져보도록 하라.

 

⑦ 자신의 몸을 가장 잘 아는 사람은 바로 나다

주치의의 조언도 중요하다. 하지만 본인의 목소리에도 귀를 기울여야한다. 오직 당신만이 당신의 몸과 삶의 규칙들을 알고 있다. 임신 경험이 있는 주변인들은 다들 자기 나름의 의견을 피력하고 조언을 해주려고 할 것이다. 하지만 당신의 직관을 믿고, 나의 자궁에도 귀를 기울이는 자세가 필요하다. .

 

위 기사는 코스모폴리탄 미국판 웹기사 “9 Things I Wish I Knew When I Was Trying to Get Pregnant”를 토대로 작성되었습니다.

 

  • Kakao Talk
  • Kakao Story

Credit

에디터
케이트 스펜서
본 기사를 블로그, 커뮤니티 홈페이지 등에 기사를 재편집하거나 출처를 밝히지 않을 경우, 그 책임을 묻게 되며 이에 따른 불이익은 책임지지 않습니다. 웹사이트 내 모든 컨텐츠의 소유는 허스트중앙에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