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아두면 쓸데있는 지속가능성 인증기관 2탄 || 하퍼스 바자 코리아 (Harper's BAZAAR Korea)
Lifestyle

알아두면 쓸데있는 지속가능성 인증기관 2탄

BCI? GOTS? GRS? 친환경 의류 제품을 구입하거나 관련 기사를 접할 때마다 마주하는 어려운 용어와 낯선 로고들. 하지만 잘 알아두면 기업들의 무분별한 그린워싱을 가려내고 원료 및 공정에 들어가는 브랜드의 지속가능한 노력을 객관적으로 평가할 수 있다는 사실! 당신의 ‘착한’ 쇼핑 라이프에 보탬이 될, 패션업계의 지속가능성 인증 기관들을 알파벳 순으로 소개한다.

BAZAAR BY BAZAAR 2022.10.31
 
ETI
(Ethical Trading Initiative)
윤리적 거래 주도권, 줄여서 ETI는 기업과 노동조합, 비정부기구(NGO)가 주도하는 연합체로 단독으로 일하는 개별 기업이 해결할 수 없는 착취와 차별 문제를 집단적으로 해결함으로써 전 세계 노동자의 권리에 대한 존중을 촉진하고 있다. 기본 강령을 통해 작업 조건이 안전하고 위생적이며 아동 노동과 차별이 금지되고, 생활임금 지급이 보장되며 고용은 규칙적, 근무 시간은 제한되어 있음을 보장한다.
www.ethicaltrade.org
 
Fair Trade Certified
1983년에 미국에서 시작된 공정거래인증은 빈곤을 퇴치하고 지속가능한 개발을 위한 것으로 책임감 있는 비즈니스, 의식적인 소비주의, 공유 가치의 혁신적인 모델을 구축해왔다. 쉽게 말해 이 인증은 노예 노동이나 아동 노동을 금지하고, 안전하고 공정한 노동조건에서 공정한 급여를 받은 이들이 근무하는 공장에서 생산된 제품이라는 것을 의미한다.
www.fairtradecertified.org
 
Fair Wear Foundation
공급망에서 가장 노동 집약적인 부분인 의류 생산, 특히 바느질·재단·트리밍 공정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1백40여 개 이상의 브랜드와 보다 공정한 의류 제작 방법을 모색하고 있으며 공장, 노동조합, NGO 및 정부와 직접 협력해 공급망 전반에 걸친 새로운 해법을 제시한다.
www.fairwear.org
 
Fur Free Retailer
모피를 사용하지 않는 기업과 윤리적인 제품을 찾는 소비자를 연결해주는 프로그램. 소비자에게 소매업체의 모피 정책에 대한 정확한 정보를 제공해 현명한 쇼핑을 할 수 있도록 돕는다. 전 세계 25개국 이상에서 운영되며, 수백만 명의 지지자를 대표하는 주요 동물 및 환경보호 단체인 모피반대연합(Fur Free Alliance)의 국제 이니셔티브이다.
www.furfreeretailer.com
 
FSC
(Forest Stewardship Council)
산림을 안전하게 보호하기 위해 노력하는 글로벌 비영리 단체. 환경, 경제 및 사회 분야의 전문가를 모아 세계 산림의 책임 있는 관리를 위해 노력하고 있다. FSC 산림관리인증은 숲의 생물학적 다양성을 보존하고 지역주민과 근로자의 삶에 혜택을 주고 있으며 동시에 경제적 생존을 보장하는 방식으로 운영된다.
www.fsc.org
 
GOTS
(Global Organic Textile Standard)
오가닉 인증마크 중 가장 대중적으로 알려져 있으며 생태학적 및 사회적 기준을 포함해 유기농 섬유에 대한 세계 최고의 섬유 가공 표준이다. GOTS의 품질 보증 시스템은 전체 섬유 공급망에 대한 현장 검사 및 인증을 기반으로 한다. 국가 간 표준을 통합하고 전 세계 4천6백여 개의 공장에서 1백40만 명가량의 작업자를 모니터링하고 있다. 수확 후 처리부터 의류 제조까지 작업자와 도매업체는 연간 현장 검사를 받아야 하며 그 과정이 매우 까다롭기 때문에 가장 신뢰할 수 있는 인증 중 하나로 평가받고 있다.
www.global-standard.org
 
GRS
(Global Recycled Standard)
국제재생표준인증은 공급망 전체에서 재활용된 원자재를 추적하는 텍스타일 익스체인지(Texture Exchange)가 시행하는 자발적인 국제 표준이다. 재활용 재료의 사용을 늘리는 것을 목표로 재활용 원료의 함량뿐만 아니라 사회적, 환경적, 화학적 준수 여부를 엄격하게 평가한다.
www.textileexchange.org
 
LWG
(Leather Working Group)
환경적인 요인을 최소화한 가죽을 검열하는 가죽협회. 전 세계 1천 명 이상의 회원이 활동하고 있으며 환경 보호를 위한 지침에 따라 골드, 실버 또는 브론즈 등급으로 가죽 제혁소 및 거래자를 승인하고 평가하고 있다. LWG 감사는 1제곱피트의 가죽을 생산하는 데 필요한 에너지, 재활용된 폐기물의 비율 등과 같은 절대적인 기준을 통해 진행된다.
www.leatherworkinggroup.com

Keyword

Credit

    에디터/ 이진선
    사진/ 각 웹사이트
    디지털 디자인/ GRAFIKSANG
팝업 닫기

로그인

가입한 '개인 이메일 아이디' 혹은 가입 시 사용한
'카카오톡, 네이버 아이디'로 로그인이 가능합니다

'개인 이메일'로 로그인하기

OR

SNS 계정으로 허스트중앙 사이트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회원이 아니신가요? SIGN UP